미국 간호사의 궁금증을 풀다 > 미국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커리어랩

Career Talk

현지 또는 병원에서 일어난 소소한 일들까지 다양한 정보를 올리는 방입니다. 간호사 선생님들도 서로 공유 하고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보드를 이용해주세요.

Nursjes can use this Communication Board to share information and their thoughts. It is kind of free talk board, so anyone who logs in Career Lab web-site can use it.

미국
미국 간호사의 궁금증을 풀다
관리자
2018.03.06 10:55
2,911

본문

안녕하세요. 커리어랩입니다.

모두 주말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미국 간호사를 생각하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Q. 유학생(학생비자)이라도 미국 내의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입학이 가능한가요? 영주권이 없으면 불가능한가요?

A. 영주권이 없어도 입학 가능합니다. 다만 미국 내 거주 학생이 아니기에 학비가 엄청 비싼데, 미국 내 거주인의 2.5~3배 정도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Community College 와 University 간호학 출신자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취업에 있어 불리한점 또는 제약이 있나요?

A. ADN(2년제)과 BSN-RN(4년제)는 둘다 똑같이 국시를 쳐서 패스한 RN이 맞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4년제는 학사 타이틀이 있고 2년제는 없다는 점입니다. 다만 요즘 추세는 미국 내 병원에서 점차 4년제 대학 졸업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학사를 갖고 있는 간호사들이 환자를 돌볼때 환자가 중증 위험에 처할 확률이 낮다는 연과 결과가 있기 때문에 수당 역시 학사학위를 갖고 있는 간호사가 조금 더 높고,  승진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Q. 미국간호사가 연봉이 높은것은 사실이나, 이는 종합병원같은 곳에만 해당이 되나요? 아니면 준병원이나 개인병원같은 곳도 해당되나요?

A.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대학병원의 간호사로 일하게 될 경우 대학 및 대학원 진학시 학비 보조와 각종 의료 및 보험 혜택이 주어지지만 대학(원) 졸업 후 몇 년간 그 병원에서 일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병원 스케쥴에 따라 일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개인병원 간호사로 일하게 될 경우 학비보조나 여러가지 혜택은 없으나 사무직처럼 정규시간(오전7시,8시~오후 4시,5시)에 일할 수 있으며, 밤근무가 거의 없다는점(Urgent Care 예외)이 장점입니다. 그러기에 연봉은 대형병원이 개인병원보다 높습니다. 

 

 

Q. 미국 간호사 취업에 나이제한은 없나요?

A. 시작이 반입니다!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간호사는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가능할 정도의 영어회화가 되신다면 문제없습니다. 

 

 

Q. 미국 간호사들 사이에서는 '태움'이 없나요?

A. 다른 인종이라고 무시하거나 깔보는 사람도 간혹 있겠지만, 한국처럼 심각한 문제로 다룰만큼은 아닙니다. 신규 간호사와 10년 이상 베테랑 간호사가 친구처럼 지낼수도 있는 곳입니다. 월차를 쓰고 싶을때 월차를 당당히 쓰고 유유히 놀러가도 뭐라하는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신참이라고 괴롭힘을 당할 경우, 병원 상부에 신고하면 해결 완료! 

 

 

Q. 미국 간호사로 취업할때, 한국처럼 학교 성적과 출신학교가 중요한가요?

A. 출신학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졸업과 성적 그리고 경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간호대학을 나왔다면 미국 면접관이 그 대학을 알리가 전무하므로 출신대학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간호사로 일을 하려면 영어를 잘해야 하기때문에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조건에 맞출 수 있는 영어실력이 중요하고, 그 전에 몇년을 근무했는지 무슨일을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Q. 미국 간호사 면허증(NCLEX)시험 국내에서도 볼 수 있나요?

A. 한국에서는 불가능하며, 현재 일본 오사카, 동경, 미국, 홍콩, 대만, 괌, 사이판, 필리핀, 캐나다, 인도, 런던 등에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Q. 호주 간호대 졸업후 호주간호사 자격증을 땄습니다. 호주에서 1년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 미국 간호사 면허를 따도 미국간호사가 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영미권이나 일본은 RN(간호사)과 PN(준간호사)제도가 있습니다. 한국이 아닌 호주에서 대학을 졸업해도 간호학 졸업은 인정이 되기때문에 미국 간호사 면허시험을 따로 취득하시면 됩니다. 

 

 

Q. 미국 간호사를 준비하기 위해선 아이엘츠 영어성적이 필요한데 General과 Academic 중에 어떤걸 준비해야하나요?

A. 아이엘츠 모듈의 경우, General(제너럴)과 Academic(아카데믹)으로 나뉘어지는데 이민이나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제너럴을 선택하시면 되고, 유학이나 어학연수 혹은 교환학생을 목표로 하시면 아카데믹으로 IELTS시험을 접수하면 됩니다. 하지만 미국간호사취업의 경우 생명을 다루는 직종이기에 standard가 높아서 Academic으로 시험 신청하시면 되는데 미국 간호사의 경우 보통 Band 6.5 - 7.0이 필요합니다.



Q. 현재 한국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는데 어느 부서에서 일하는게 미국에 갈때 도움이 될까요?

A. 미국에서 일반병동에서 근무하고 싶으면 한국에서도 일반병동에서 근무하시면되고, 응급실에서 근무하고 싶으시다면 한국에서도 응급실에서 근무하시면 됩니다. 현재 본인이 일하고 있는 파트와 동일한 파트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미국 간호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이 외에도 궁금하신 사항은 커리어랩으로 연락주시면 보다 친절하고 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