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생들을 위한 미국 취업 OPT제도 > 미국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커리어랩

Career Talk

현지 또는 병원에서 일어난 소소한 일들까지 다양한 정보를 올리는 방입니다. 간호사 선생님들도 서로 공유 하고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보드를 이용해주세요.

Nursjes can use this Communication Board to share information and their thoughts. It is kind of free talk board, so anyone who logs in Career Lab web-site can use it.

미국
미국 유학생들을 위한 미국 취업 OPT제도
관리자
2018.09.18 11:20
654

본문

안녕하세요. 커리어랩입니다.

오늘은 미국 유학생활을 통해 미국취업을 꿈꾸시는 분들을 위해 미국 취업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OPT제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894729f964fca3b95a936ddfd9161f85_1537237199_75.jpg

OPT란?

Optional Practice Training의 줄임말로, F-1 학생 비자를 가지고 있는 미국 대학 졸업 예정자 혹은 기졸업자가 미국 취업을 하기 위해 신청하는 시스템입니다.

OPT는 일시적이지만 유학생들에게 합법적으로 미국에서 일 할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먼저, 이민서비스국(USCIS)에서 제공하는 OPT는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졸업 인턴쉽을 희망하는 재학생의 경우 Pre-Completion OPT를,

졸업 인턴쉽을 희망하는 졸업 예정자 혹은 기졸업자의 경우 Post-Completion OPT를 신청하면 됩니다. 

유형에 관계없이 총 12개월의 시간이 주어지며, 본인의 전공과 관련된 일을 찾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894729f964fca3b95a936ddfd9161f85_1537236795_56.jpg
 

OPT 신청방법
두 유형 모두 신청 계획 시에는, Pre-Completion OPT와 Post-Completion OPT를 합쳐 12개월간의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Pre-Completion OPT 선택 시 학기 중에는 파트 타임으로 방학 중에는 풀 타임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Post-Completion OPT 신청 시에는 파트 타임 혹은 풀 타임으로 일할 수 있지만, 적어도 주 20시간은 일해야 합니다.
OPT를 신청하는데 있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OPT 신청 기간입사 시점을 잘 맞추는 것인데요. 
Post-Completion OPT는 졸업 전 90일부터, 졸업 후 60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I-20가 유효한 상태여야 합니다. 이 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OPT 신청을 완료했다면 카드를 발급받게 되며, 
카드발급 후 90일 이내에 일을 구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기에 미리 일자리를 구하기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고용주 측의 입사 희망일이 3월인데 OPT 카드가 4월 발급 예정이라면 애써 찾은 일을 못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입사일을 기준으로 그 전에 카드 발급이 가능한지 수시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OPT 신청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가장 먼저 학교 담당자(DSO)를 통해 OPT 신청에 조건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OPT 카드 신청 직전 12개월간 풀 타임 학생으로 재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12개월 사이에 졸업 예정자가 휴학한 기록이 있다면 카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학교 담당자에게 OPT를 신청한 후, 
I-765 서류를 작성해 410달러의 수수료와 함께 이민서비스국(USCIS) 측에 제출하면 OPT 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어진 기간 내에 일을 구하지 못한다면, OPT 기간이 지난 직후 추가로 주어지는 유예 기간(Grace Period)인 60일 이내에 한국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894729f964fca3b95a936ddfd9161f85_1537236704_69.jpg

고용주 찾기
유학생에게 신분 전환없이 합법적으로 일을 하여 미국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OPT는 아주 값진 기회이며, 
OPT를 통해 쌓은 경력은 짧지만 미국내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취업비자를 받기위해선 고용주의 스폰서십이 필요한데 전공분야와 관련된 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기회가 훨씬 많겠죠?
유학생의 경우 우선 OPT를 활용하여 미국 내 경력을 쌓은 뒤 취업비자와 영주권 취득 절차를 밟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요즘 OPT를 받아도 취업처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 커리어랩에서는 미국에서 간호학과, 보건행정학 등 헬스케어 관련 학과를 졸업하신 분들에게 OPT기간부터 일을 할 수 있는 취업처를 제공하고,
이후 취업비자 or 취업이민비자 스폰서십까지 제공해줄 고용주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경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에 유학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관심있는 분들은 커리어랩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